- 등록일2024.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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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회차
설문 조사를 이용하여 자기소개와 애니메이션 취향을 공유했습니다.
추후 어플을 사용한 수업이기에 그림, 애니메이션 관련 앱 사용 경험 여부를 확인한 후
만들고 싶은 애니메이션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3, 4회차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서로의 영상물을 공유할 수 있도록 패들렛 공유 사이트를 이용하였고
영상 및 이미지를 업로드 하는 방법을 익힌 후 캐릭터를 그려 AI 프로그램을 통해 움직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평면에 그려진 나의 캐릭터가 화면 안에서 움직이는 것은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5, 6회차
본격적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에 들어가기 전 스토리보드를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애니메이션의 장면이 만들어지기 위해 어떤 화면들이 들어가야 하는지,
생각하는 이야기가 움직이는 그림이 되려면 어떤 장면을 만들어야 하는지 함께 고민 해보았습니다.
다양한 화면 기법에 대한 추가 설명을 한 뒤 스토리보드를 수정해 오는 것으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7, 8회차
애니메이션 어플 플립어클립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1초의 움직이는 장면이 만들어지려면 8장에서 12장 정도의 그림을 그려야 했고,
편하게 보던 애니메이션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들어가는지 알게 됐습니다.
아이들은 나의 애니메이션의 길이에 맞는 장수를 설정한 뒤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9, 10회차
아이들의 스토리보드 상 걷는 장면이 많기에 걷기 동작 루프 수업을 진행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그림을 그려나갔습니다.
화면 안에 상상을 구현하는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11, 12회차
다양한 애니메이션의 장르가 설정된 만큼 개별지도의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초당 프레임의 개념을 다시 설명하고 아이들이 진행 속도를 조절해 나가기 시작했고
스스로 부딪히며 발생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갔습니다.
13, 14회차
저작권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 뒤 효과음과 노래를 사용할 때 저작권에 대해 주의할 것을 교육하였습니다.
직접 노래를 찾기도 했고 녹음을 하며 애니메이션을 완성 시켜 나갔습니다.
15, 16회차
아이들이 이야기가 담긴 애니메이션이 완성되고 함께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며 프로그램을 마무리했습니다.